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05월15일wed
 
최신뉴스
지역 경제 사회/문화/생활 사설 판례 고사성어와 시론 건강 대학 특집
뉴스홈 > 대학 특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계명대 육심명 교수, 영남대 장재훈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T 세포 활성화 매개 이중특이성 나노 면역항암제 개발
- 공동연구를 통해 이중특이성 나노 면역항암제는 두 가지 면역관문 조절 표적들을 동시에 결합하고 나노약물의약품에서 분비되는 면역 증강물질에 의해 면역세포들의 활성화를 유도 하여 T세포의 항암능력을 극대화
등록날짜 [ 2023년02월01일 19시30분 ]
 
 
 
계명대 약학대학 제약학과 육심명 교수팀이 영남대학교 약학대학 장재훈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성과가 약학분야 우수저널인 “Biomaterials”에 게재됐다.
 (doi: 10.1016/j.biomaterials.2022.121911)
 
  이중항체 의약품(Bispecific T-cell Egnager(BiTE))은 면역 치료제 개발에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세포인 T세포가 암세포의 공격을 회피하는 기전을 막고 T세포의 암세포 공격의 접근성을 높이는 치료제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팀은 나노입자를 이용하여 기존의 두 가지 면역관문 조절 표적들을 동시에 결합하고 나노약물의약품에서 분비되는 면역 증강 물질에 의해 면역세포들의 활성화 유도를 통해 T세포의 항암능력을 극대화 했다. 이중항체 결합을 통해 암세포와 면역세포의 접근성을 높이고 면역세포의 활성을 억제시키는 것을 막는 수동적인 기법을 넘어서서 능동적으로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유도하는 물질을 함께 전달하는 것이 이 연구의 핵심이며 이중특이성 나노 면역항암제로서의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 
 
  이번 연구성과가 게재된 “Biomaterials”지는 Elsevier에서 출간되는 저널로 피인용지수(Impact Fact)가 15.304 (상위 IF 3.33%)으로 약학분야 및 고분자분야 저명학술지이다.
  본 논문의 제1저자인 두와 라메시 (Ramesh Duwa, 네팔) 학생과 람 하리 포크렐 (Ram hari Pokhrel, 네팔)은 각각 육심명 교수와 장재훈 교수 지도 아래 이중특이성 나노 면역항암제 설계와 평가를 주도했다.
 
본 연구성과는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자지원사업 ‘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약물의존장애 핵심 진단기술 개발 및 치료전략 연구)’ 과 ‘4단계 BK21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 결과이다.
 
 
올려 0 내려 0
대한시사저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구과학대학교 북구 강북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2023년 사업설명회”개최 (2023-02-01 19:30:33)
계명대 주요보직자 인사발령 (2023-02-01 19:29:34)
대구광역시, 최초 시민정원사 배...
Youth Day : 우리들의 세상, 제1...
대구광역시, 여름철 자연재난 및...
소통과 공감으로 함께 성장하는 ...
대구광역시, 2024년 식품안전관...
‘Powerful Youth, Youthful Dae...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경상북...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