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09월08일sun
 
최신뉴스
지역 경제 사회/문화/생활 사설 판례 고사성어와 시론 건강 대학 특집
뉴스홈 > 지역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영남대 ‘벤처 스타트업 아카데미사업단’, 산학협력으로 AI(인공지능) 기술개발 성과
▶ 대학과 기업의 빛나는 협업, ‘AI기반 청각장애인 소리감지 시스템’ 개발 성공
등록날짜 [ 2023년12월08일 18시29분 ]
 
영남대학교 벤처 스타트업 아카데미사업단(단장: 윤종희 교수, 이하 아카데미 사업단)은 지역 IT 기업인 (주)신라시스템(대표 박창병)과 산학협력을 통해 청각장애인을 위한 AI(인공지능)기반 소리감지 시스템을 개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영남대 아카데미 사업단의 이번 사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학생들의 참여가 단순한 경험과 취업기회 제공에 그치는 게 아니라, 기업들이 보유한 기술과 학생들의 아이디어와 열정을 융합해 新기술 개발에 성공했다는 데 그 의의가 크다.

지역의 헬스케어 및 AI 전문기업인 ㈜신라시스템은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생 5명(김종헌, 변민성, 변재성, 이혜빈, 황수비)과 공동으로 지난 9월부터 3개월간 최신기술 경향을 분석,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한 끝에 ‘AI기반 청각장애인을 위한 소리감지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이 시스템의 특징은 우리 주변의 다양한 소리를 감지, 시각 또는 진동 신호로 변환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해 청각장애인들이 재난 대응 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한 것. 학생들의 멘토로 참여한 (주)신라시스템의 김민희 부대표는 “이번 산학협력의 경우 학생들의 뜨거운 열정과 참신한 아이디어로 함께 고민하고 성장하는 기술개발 과정들이 너무 값졌다” 며 “이번 시스템을 통해 청각장애인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에도 적극 기여하기를 희망 한다” 고 밝혔다.
 
 이번 산학협력에 참여한 학생팀은 기업 멘토와 지도교수 지도하에 (사)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가 주최하는 추계종합학술대회에 논문을 출품, 은상을 수상하는 쾌거도 거뒀다. 한편, 영남대 아카데미 사업단은 지역내 주요 IT기업들과 산학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무경
험은 물론, 창업인력 육성 및 취업기회 제공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올려 0 내려 0
대한시사저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구광역시, 타워크레인 설치 건축공사장 긴급 안전점검 실시 (2023-12-08 18:31:38)
대구광역시, 2023년 찾아가는 결핵검진사업 최우수상 수상 (2023-12-07 19:13:31)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추석맞이...
대구소방, 전국 119소방동요 경...
치매친화기업과 함께하는 치매가...
청년리더 역량강화 및 커뮤니티 ...
선진대국 시대, 여성과 함께! ...
“캠퍼스에서 힐링하세요”, 영...
계명대, 국내 최초 영어 전용 한...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