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10월18일fri
 
최신뉴스
지역 경제 사회/문화/생활 사설 판례 고사성어와 시론 건강 대학 특집
뉴스홈 > 지역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65세 이상 어르신, 보건소 무료 결핵검진 잊지 마세요!
▸ 결핵환자 감소세에도 65세 이상 결핵 발생률 뚜렷한 증가세 보여 ▸ ‘기침=신호, 검진=보호’ 메시지와 함께 연 1회 결핵검진 집중 홍보 실시
등록날짜 [ 2024년10월10일 21시53분 ]
 
 
 대구광역시는 노인 결핵 환자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따라 보건소에서 실시 중인 ‘65세 이상 어르신 연 1회 무료 결핵검진’ 독려를 위해 9개 구·군 보건소와 함께 4분기(10~12월) 집중 홍보 활동을 한다.
 
결핵은 많은 사람들에게 잊힌 질병으로 인식되나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결핵 발생률 2위 국가로, 국내 감염병 중에서도 코로나19를 제외하고 사망률 1위를 차지하는 등 여전히 위험한 감염병이다.
 
주로 결핵균이 원인이 되는 호흡기 전파 질환인 결핵은 밀접 접촉자의 약 30%가 무증상으로 잠복감염되고, 이 중 약 10%의 감염자가 평생에 걸쳐 발병하는 등 감염력도 높은 편이다.
* 잠복결핵감염 : 결핵균이 휴면 중인 상태. 면역력이 약해지면 언제든지 결핵 발병(치료 받으면 결핵 90% 예방)
** 결핵의심증상 : 2주 이상 기침, 체중감소, 식욕부진, 발열 등
*** (치명률) 결핵 약 9%, 코로나 0.88%, 인플루엔자 0.03~0.07%
 
실제, 대구지역의 2023년 결핵 신환자율은 33.5명으로 62.6%가 65세 이상에서 나타나는 등 결핵은 현재도 진행 중인 질환이다.
 
65세 이상 결핵 환자 증가 양상은 전국적인 현상으로 초고령화 사회(65세 이상 인구 20% 이상) 진입에 따라 기저질환 및 면역력·신체기능 저하를 가진 65세 이상의 결핵 발생 비중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어르신들의 경우 2주 이상 기침 등 결핵 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발견 환자의 84.2%가 무증상으로 응답함에 따라 현재 증상이 없더라도 ‘결핵검진’을 통한 조기발견과 치료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9개 구·군 보건소에서는 적극적인 환자 발견과 전파 차단을 위해 보건소 내소 어르신 대상 연 1회 무료 결핵검진을 실시 중으로, 대구시는 수검률 향상을 위해 ‘기침=신호, 검진=보호’라는 메시지와 함께 정기적인 결핵검진의 필요성을 홍보하고 검진을 독려하는 집중 캠페인*을 하반기 진행 중이다.
* 포스터 부착(행정복지센터, 보건소, 의원, 경로당), 각종 전광판 홍보, 누리집 게재, 현수막 게첨, 리플릿 배부 등
 
무료 결핵검진을 위해서는 보건소 방문 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거주지 보건소 결핵실로 문의하면 된다.
 
검진을 통해 발견된 결핵환자에 대해서는 민간의료기관과 협력해 환자별 치료여건에 따른 복약관리, 보건복지서비스 연계*등으로 치료성공률 향상을 위해서도 지원하고 있다.
* 돌봄, 생계, 주거, 이주 지원 등 정부 지원서비스 연계
 
정의관 대구광역시 보건복지국장은 “결핵은 발생과 치명률이 높은 감염병에도 불구하고 예방의 첫걸음이 되는 정기검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며,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결핵의 빠른 발견과 치료를 위해 연 1회 보건소 무료 결핵검진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대한시사저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전 성주지사, 2024 성주 풍물큰잔치 봉사활동 및 전력서비스 홍보활동 시행 (2024-10-15 23:26:22)
지역 전통시장 우수상품, 대구스타디움에 총집합! (2024-10-10 21:52:52)
대구미술관, 제25회 이인성미술...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신천 물...
- 신임 파나마 메트로 청장, 대...
대구광역시, 2024년 저소득주민 ...
대구광역시, ㈜포스코이앤씨, 한...
대구광역시, 연구개발특구 입주...
홍준표 대구광역시장, 이반 얀차...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